KATO 테니스 기술 및 경험담 공유 등의 게시판입니다.
Home > 테니스정보 > 테니스에세이
승리를 위한 복식 전략[2]
우리 동호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복식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복식에 관한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.
6. 센터를 노려라.
서비스 라인 뒤쪽에서 올라오는 로브는 방어적인 스매시로 처리하라.
네트를 점령한 상태에서 발리로 길게 보낼 때 길게 오는 볼을 과감하게 스윙 발리로 과감하게 센터로 공격하라.
센터 공격 이후 다음은 패싱샷이나 다운더라인이 아닌 다시 센터로 공격하면 상대 전위의 허점을 찌르는 좋은 공격이 된다.
센터로 보내면 전위 두 사람은 순간적으로 고민하게 된다.
센터를 노려라. 한 번에 안 끝날 수도 있다.
재차 센터로 공격하면 뚫리게 되어 있다.
7. 패싱샷을 활용하라.
센터는 한번 주고 나면 재차 상대 전위는 센터를 지키려고 한다.
패싱이나 다운더라인을 시도하면 좋은 결과를 얻는다.
패싱샷을 시도할 때 너무 세게 치게 되면 아웃될 확률이 높다.
네트를 점령한 전위의 무리한 움직임으로 후위가 반대로 이동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.
전위는 센터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므로 패싱샷을 간혹 애용하는 것이 좋다.
로브는 상대의 전열을 흐트려 상대방이 일자형이 되었을 때 빈 곳을 보낸다.
8. 전위를 공격하라.
네 번째 샷에서 전위를 공격하고 한 번 더 기회를 노렸으면 좋았을 듯한데 너무 빨리 들어가 도리어 상대방에게 역공을 당한다.
공격할 때는 한명만 집중 공략하는 것이 좋으며 2:1로 싸우는 것이 유리하다.
상대가 네트 앞에 내가 베이스라인 안쪽에 있다면 적당히 공격하기 곤란한 상태에서는 전위의 몸쪽을 공격하는 것이 좋다.
서비스 라인 뒤쪽에서 공격하면 발리로 대응할 수 있지만 서비스 라인 안쪽에서는 대응하기가 어렵다.
전위를 집중 공격해 뒤로 물러나게 만드는 것도 전략이다.
9. 로브로 네트 플레이어를 무력화 시켜라.
서브&발리의 가장 기본적인 동작을 잘 익혀야 한다.
발리 시 크로스 오버스텝을 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는다.
서브 후 들어가면서 스플릿스텝과 동시에 발리, 그리고 네트로 대시하면서 스플릿스텝, 발리로 끊는다.
그러나 이 경우에 상대가 탑스핀 로브를 탁월하게 올리면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.
백핸드 드라이브 로브는 면을 열어서 스윙을 밑에서 위로 상향스윙을 하면 된다.
백핸드 슬라이스 로브 공격은 면을 열어 스윙을 길게 해 준다.
포핸드 슬라이스 로브는 면을 열어 슬라이스로 스윙을 하면서 위로 살짝 들어준다.
복식 게임은 끝날 듯 하다가도 안 끝나고 공세에서 수세로 바뀌는 경우가 허다하다.
로브로 전세를 역전시켜 다운더라인으로 포인트를 얻을 수도 있다.
이러한 전략으로 복식 게임은 묘미가 있으므로 테니스에 미치게 하는 것 같다.